현재 위치
  1. 게시판
  2. COLUMN

COLUMN

쾌변 칼럼

상품 게시판 상세
TITLE 변이 잘 나오는데 변비라고요?(이완성 변비에 대하여) 추천하기
  • 평점 0점  

안녕하세요, 아자차입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놓쳤을 수도 있는 변비 증상인 이완성 변비에 대하여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배변활동은 우리 몸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는 생리현상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배변 시 불편함이 있더라도 일시적 증상으로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아 자칫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이 변비인지 모르고 더부룩함 때문에 소화제를 복용하거나 변비의 종류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임의로 약을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대장의 운동기능이 많이 떨어져 버려 만성 변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가을과 겨울철에 상대적으로 여름보다 대기가 건조한 탓에 몸속의 수분도 같이 부족해지기 쉬워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때 몸의 수분량이 떨어지지 않게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완성 변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1.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줘야 할 때

2. 잔변감이 있을 때

3. 변이 딱딱할 때

4. 배변량이 적을 때


이렇게 4가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변비라고 많이 생각합니다. 그러나 배변량이 많고 변을 볼 때 어려움이 없더라도 배변 횟수가 주 3회 이하거나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이완성 변비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완성 변비는 대장의 운동력이 약해져 생기는 증상으로 변이 장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변의 부피가 작고 단단해집니다. 흔히 생각하는 변비와 달리 변을 보지 않아도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오히려 속이 더부룩하거나 아랫배 쪽에 딱딱한 것이 만져지거나 하기 때문에 그냥 소화불량으로 생각해버리곤 하죠. 그러나 이를 방치할수록 증상이 심해집니다.


이완성 변비는 대장이 노화된 고령층에게 주로 많이 보이는데 최근에는 다이어트와 스트레스로 인한 배변장애를 겪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또한 변비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한 경우에도 이완성 변비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변비약은 변의 형상을 부드럽게 하거나 부피를 부풀려 배변을 쉽게 해 항문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환자의 고통을 줄여주지만 변비약에 길들여지면 약 없이는 대장이 운동을 하지 않아 이완성 변비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만성변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변비의 경우 치질, 대장암, 직장암 등 심각한 대장 항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변비 증상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우리가 변비를 오래 지속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변비가 심해질 경우 장 내용물과 장내 세균이 접촉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아랫배가 불편하다는 느낌이 들고, 속이 더부룩해지죠. 변비 증상이 많이 심할 경우 복통이 발생하고, 수면장애를 불러오는 등 2차 통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식사와 식이 섬유 섭취를 통해 대장이 주기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식이 섬유는 장에 낀 노폐물을 흡착해 배출하고 수분을 많이 흡수해 딱딱한 변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수분을 많이 흡수하는 것 때문에 식이 섬유 섭취가 갑자기 증가한다면 복부 팽만,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충분한 물을 마시며 시간을 두어 서서히 양을 늘리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잘못된 배변습관을 개선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배변습관에 대한 내용은 바로 전 칼럼인 '변비를 치료하는 지름길'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이완성 변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가 몸이 주는 신호를 무시하진 않았는지, 오인해서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주 아자차 칼럼으로 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내일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다음 칼럼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스크롤-업!
스크롤-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