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COLUMN

COLUMN

쾌변 칼럼

상품 게시판 상세
TITLE "엔테로코쿠스 패시움" 유산균의 효능 추천하기
  • 평점 0점  



안녕하세요, 아자차입니다 :)


오늘은 식약처 고시 유산균 19종 중 다섯 번째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어려운 내용이 많이 있으니 그냥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로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특징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그람양성의 통성혐기성 구균입니다. 직경은 0.6~1.0㎛이며 모양은 구형 또는 난원형의 형태를 띱니다. 짧은 연쇄상 배열을 하고 있으며 비운동성 미생물입니다. 같은 비운동성 유산균으로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와 락토코커스 락티스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보통 건강인의 97%와 온 형 동물의 장관 내에 존재하는 정상 세균 군 무리의 일종으로서 자연환경에도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2. 기원


1984년 이전,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연쇄상구균 속의 구성원이었습니다. 거의 모든 자연계에 생존하며 토양, 음식, 물, 동물, 새, 곤충에서 분리가 되었는데요.

동물과 사람 모두 장관계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비뇨 생식기 등에도 상재균으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3. 기능


① 가축의 장 건강 증진


박테리오신을 생산하는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소, 돼지, 닭 등의 사료에 첨가되어 동물의 설사를 줄이기 위한 프로바이오틱스로써 사용됩니다. 엔테로코쿠스가 생성하는 박테리오신은 엔테로신 A, 엔테로신 B, 엔테로신 P, 엔테로신 Q, 엔테로신 CRL 35 및 엔테로신 150A 와 150B 등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들은 보툴리누스균, 클로스트리듐 페르프린젠스, 돼지 콜레라균, 콜라레균, 리스테리아균 등과 같은 병원체의 생육을 억제시킵니다.

또한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프로바이오틱스나 의약품으로 복용할 시 장관 내에서 유익균으로 강화시켜 유해균의 증식을 못하도록 장을 안정화시킬 수 있으며, 장 점막 부착성이 우수해서 설사 예방제나 정장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② 중금속 제거 효과


미세먼지에 포함되어 있어서 문제가 되는 중금속 Pb와 Cd에 대한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의 내성 시험 결과, 12.5, 25, 50, 100ppm의 Pb₂와 CdSO₄가 포함된 MRS 고체배지 및 액체배지에서 모두 콜로니 형성·증식이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사용한 농도에서 두 균주에서 모두 내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주사전자현미경을 활용한 Pb와 Cd의 흡착능과 유도결합 플라스마 분광기를 활용한 중금속 Pb의 제거능력 정량분석 결과,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중금속 Pb와 Cd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③ 암 발생 억제 효과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항진균 및 면역 증가 효과 등에 대한 활성 효과가 보고된 바 있는데요.

또한 암 세포주, SNU-1에 대해서 시험관 내 활성을 나타내어 강한 항종양 활성을 보였습니다. 즉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암의 발생이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낸 것입니다. 



4. 유의할 특성


① 내인성 감염 및 병원 감염


엔테로코쿠스는 비교적 병동력이 약해 직접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는 적습니다. 그러나 뛰어난 환경 적응력으로 인해 혈액이 들어 있지 않은 배지에서도 잘 자라 생물체에 기생하지 않더라도 오랜 기간 동안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환자 상재균에 의한 내인성 감염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손 등을 통한 병원 감염의 원인으로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② 기회감염균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병원에서 주로 감염이 발생하는 기회감염균이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정상인 건강한 사람에게는 감염에 의한 질병의 위험이 없으나, 면역성이 약한 만성 질환자가 수술한 후 원내 감염, 비뇨기 감염 및 균혈증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었습니다.


③ 다제내성균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반코마이신을 비롯한 다양한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다제 내성균으로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장내에 서식하는 기회 감염균 또는 병원성 미생물에 항생제 내성 유전자를 전파할 위험성이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유럽연합에서는 엔테로코쿠스 속 미생물을 포함한 생균제들을 동물용 사료제로 사용하기 전에 항생제 내성 및 독성 인자를 평가하도록 규정했습니다.

또한 FAO에서도 이와 같은 이유로 반코마이신 내성과 병독성 인자가 엔테로코쿠스에 존재하지 않음을 균주 생산자가 증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을 사용할 때에는 안전성에 대한 유의사항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국내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의 위해성에 대한 논란과 국제적인 추세에 맞추어 2017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 상시적 재평가를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 엔테로코쿠스 속 미생물의 경우 항생제 내성 및 독성 평가를 통해 안전성을 입증하도록 의무화하였습니다.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의 산업적 중요성을 고려할 때, 앞으로 인체와 동물 장관 유래의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은 체계적인 탐색 및 동정, 병원성 및 항생제 내성 유전자 확인, 식품 및 가축사료 첨가제로의 활용, 안전성 평가연구가 계속 필요하다고 강조됩니다. 



5. 적용 사업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을 적용한 사업으로는 가축 사료 첨가제, 중금속 제거용 요구르트 제조 등이 있습니다.



오늘 내용 어떠셨나요? 오늘 칼럼을 적으면서도 엔테로코쿠스 패시움이라는 유산균이 굉장히 다루기 힘든 유산균 중 하나라는 것을 느꼈는데요. 유산균에 대한 내용이 많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좀 더 쉬운 내용으로 찾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칼럼으로 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그럼 내일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다음 칼럼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스크롤-업!
스크롤-다운!